고전게임 "페르시아의 왕자" 파헤치기

낄낄이 16-05-14 12:33 1,826

페르시아의 왕자

1990년대의 추억게임중 하나이자,
한국인에게는 ms-dos 게임으로 유명한 '페르시아의 왕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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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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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드번드 사에서 1989년에 처음 만들어 졌으며,
제작자는 조던 메크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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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https://youtu.be/lOv4NFhTUzI
먼 옛날 페르시아에는 '술탄' 이라는 왕의 통치 하에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하지만 그런 페르시아를 노리는 자가 있었으니 그 이름은 '자파' 왕국의 수상이었다.
그는 페르시아를 손에 넣기 위해 술탄의 딸인 공주에게 청혼했으나,
지방 부호의 아들과 사랑을 나누고 있던 공주는 이를 거절한다.
이에 분노한 '자파'는 공주를 성 꼭대기에 가두고 공주와 사랑을 나누던 지방 부호의 아들은 술탄의 거대한 지하감옥에 가둔다.
'자파'는 공주에게 마지막으로 모래 시계의 시간인 1시간의 기희를 주고 간다.
공주는 자신을 구해줄 자신의 '왕자'를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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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은 페르시아의 왕자지만 사실 주인공 청년은 그냥 부유한 상인 집안의 아들이라는 설정이다.
자파가 모래 시계의 시간을 주는 설정이므로 게임 클리어는 1시간 이내에 해야 한다.
게임을 정상적으로 플레이하고 숙달된 유저라면 대략 40 ~ 50분이면 깰 수 있다.
||https://youtu.be/PQPa7roKqiM
주인공은 '자파'를 쓰러뜨리고 공주를 구하고 끝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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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던 메크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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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던 매크너는 게임 개발자가 아니었다.
할리우드에서 스타 작가를 꿈꾸는 지망생 중 하나로 게임 개발 직전까지 시나리오를 쓰고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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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던 메크너는 "생각해 보면 당시 애플 II를 선물로 받았을 때부터 내 인생은 바뀌어 있었다.
물론 그때는 이 기계로 내가 게임을 만들지 전혀 몰랐지만 말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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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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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시아의 왕자'는 사실 '가라데카'와 '로드런너' 를 합쳐 놓은 듯한 콘셉트의 게임이다.
1985년 여름에 '가라테카'의 퍼블리셔 브로드번드 소프트를 찾아간 그는 게임을 만들겠다고 제안했고, 1986년부터 개발에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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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인디아나 존스: 레이더스'의 어드벤쳐와 '알리바바와 40인의 도적'의
페르시아라는 배경을 떠올려 게임의 콘셉과 배경을 구상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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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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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모든 동작을 로토스코핑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로드 스코핑은 사람의 움직임을 영화 카메라 등으로 찍은 후
그것을 한 프레임 한 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옮겨 그리는 기법
||https://www.youtube.com/watch?v=WAjRNU3DbSY
로토스코핑의 모델은 조던 메크너의 동생이다.
실제로 로토스코핑 동영상이 남아있다.
이 영상을 보면 '아 게임에 나왔던 그 동작이네'라고 생각이 떠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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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 9개월 후 그는 헐리우드의 부름으로 8개월을 쓰고
그 후 3개월에 걸쳐 게임을 완성 하였다고 한다.
총 2년이라는 세월이 걸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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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10월 애플 II로 처음 나왔지만 팔린 것은 총 84장에 불과했다.
이것은 당시 애플 2의 사양이 시대에 너무 뒤떨어졌기 때문에
그래픽과 사운드의 질이 좋지 않았고,
대세가 IBM PC로 넘어가던 시점이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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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이 저조했던 애플 II용 대신으로 
그래픽을 강화해서 1990년에 IBM PC DOS으로 컨버젼 한다.
페르시아의 왕자가 히트를 친 것도 이 때였으며,
대부분 페르시아의 왕자하면 이 버전으로 기억한다.
이후 1996년 미국 PC 게이밍 월드 지는 최고의 게임 100에서 84위로 이 게임을 선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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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2로 나왔던 최초 버전은 2012년,
발매 23년만에 조던 메크너가 소스를 공개했다.
단 공개된 소스의 개발언어는 애플2 어셈블리어였다.
심지어 본인도 소스공개하면서 나도 기억 안 나니까
소스에 대해서 묻지 마세요라고 README 파일에 써 놨다.
https://github.com/jmechner/Prince-of-Persia-Apple-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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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페르시아의 왕자:개발일지 책을 추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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